반듯한컴퍼니

News

반듯한컴퍼니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기술에 감성을 더한 소프트웨어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를 만들어가는
반듯한컴퍼니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IT칼럼

앱 마케팅 / 앱스토어 최적화(ASO)방법
2023-04-28 오후 5:11:00
ASO(앱스토어최적화, App Store Optimization)는 스토어에서 앱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 하는 과정입니다. 구글에 따르면 전체 앱의 40%가 앱스토어 내 검색엔진을 통해 발견된다고 하는데요. 즉, 검색 목록에서 상위에 위치할 수록 클릭율이 높아지고 클릭율에 비례해 자연스럽게 다운로드 수도 증가합니다. 

 ASO는 완성된 앱을 세상에 공개하면서 가장 첫번째로 실행하는 앱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죠.  ASO를 성공적으로 적용해둔다면 마케팅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유료 마케팅 몫지 않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ASO를 적용할 수 있을지 반듯한컴퍼니가 몇가지 방법을 전해드리겠습니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키워드
키워드는 ASO에서 가장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iOS 앱스토어에서만 제공하며  키워드는 최대 100자까지 입력할 수 있습니다. 타사 명이나 유명 인사 이름을 사용하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및 키워드가 포함된 문구를 구분하는 쉼표의 앞뒤에 공백을 넣어서는 안되며 문장보다는 단어로 작성하되 연결어 없이 명사 위주로 작성합니다. 앱을 상징하면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선정합니다. 타겟 고객을 고려해 그들의 관심사와 앱의 공통분모에 있는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좋으며 앱의 기능과 이점을 표현하는 키워드를 선택해야합니다. 등록한 키워드는 수시로 변경할 수 있으니 경쟁사 앱의 키워드와 랭킹을 참고하여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업데이트 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앱 이름 
앱의 이름은 최대 30자 이내를 권장합니다. 앱 이름은 기억하기 쉬워야하며 부제목에는 앱의 기능과 경쟁 앱과 차별화되는 요소를 간략하게 입력합니다. 앱 이름에는 명사나 특정 고유명사가 들어가서는 안되며 눈에 띄는 개성있는 이름으로 작성합니다.  


설명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설명문구는 검색순위에 영향을 주지만 앱스토어의 경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앱 설명 문구가 길어지면 `더보기`로 설명 전체를 펼쳐서 보게되는데 사실 이렇게 더보기 안에 있는 전체 문구를 열람하는 사용자는 앱스토어 사용자의 단 5%에 불과합니다. 때문에 더보기 전까지의 문장에서 자재 사용자의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문구를 적용해야 합니다. 


평가와 리뷰 
평가와 리뷰 역시 노출 순서에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높은 평점이 쌓일수록 앱의 노출순위는 올라가며 반대로 부정적인 평가가 쌓일수록 앱의 순위는 하락합니다.  때문에 앱 사용자들이 앱 안에서 긍정적인 활동을 하고나서 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합니다. 또한 긍정적인 평가를 유지하기 위해 리뷰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리뷰에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앱의 평판 관리에 신경쓰도록 합니다.